2019년 6월 18일(화요일)
홈 >> 오피니언 > 기고/칼럼

화재예방은 가정에서부터

  • 입력날짜 : 2019. 04.28. 19:28
불은 우리 생활에 여러 도움을 주는 이로운 도구이나 잘못 다루었을 경우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빼앗아 갈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형 사고들로 인해 화재사고는 공공시설에서 더욱 더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화재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장소는 주택, 바로 가정이다.

가정 내 화재사고의 원인은 안전 의식 결여, 전기·가스와 같은 노후화 된 설비 등이 있지만 가장 주된 원인은 부주의다. 부주의는 인재(人災)의 일종으로 우리가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화재를 방지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

주택화재 발생 시 소방차가 출동하기 전까지의 모든 상황은 당사자의 사고 대처능력에 의지할 수밖에 없기에 인명 및 재산피해로 번져나갈 가능성이 크다.

화재 사고 예방과 대처에 대한 행동 지침을 가족구성원이 얼마나 잘 알고 있느냐에 따라 가족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사고 발생 후의 대피와 신고 그리고 소화활동으로 이어지는 화재 대응우선순위를 모르는 경우 적은 규모의 화재에서도 소중한 가족이 생명과 재산에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화재 안전 교육을 받은 성인이라 하더라도 막상 불이 나면 당황해 쉽게 행동하지 못하는데 호기심이 많은 자녀들에게는 아직 화재에 관한 구체적인 경험이 없어 불이나면 당황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이것은 부모의 무관심과 무책임한 행동으로 불에 대한 호기심, 가정에서 불에 대한 경각심등 화재 안전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가정은 가족구성원 스스로가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돼야 하고 화재 사고로부터 안전한 환경과 안전에 대한 국민의식이 가정 내에 빠르게 정착이 될 수 있도록 부모가 가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녀 안전의 중요성을 알리며 결국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자녀의 안전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과 동시에 평상시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자녀에게 습관화 될 수 있도록 화재예방은 가정에서부터 지켜져야 할 것이다. /류필상·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류필상·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