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2일(일요일)
홈 >> 광주전남 > 지역

나주시 공약실천 계획 ‘최우수’ 쾌거
매니페스토실천본부 민선 7기 기초단체장 평가
강인규 시장 “시민과 함께 하는 공약 되도록 최선”

  • 입력날짜 : 2019. 04.29. 19:10
민선 7기 나주시가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실천계획 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나주시는 29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실천계획평가에서 종합 최우수 등급인 SA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110여 일간 전국 226개 시·군·구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실천계획 자료에 대해 전문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에서 모니터링하고 분석한 1차 평가와 1차 평가 지적 사항에 대한 자치단체 소명자료 2차 평가 등 엄격하고 철저한 자료 검증을 통해 평가한 결과다.

매니페스토본부에 따르면 이번 평가의 항목은 ▲종합 구성(45점 만점) ▲개별 구성(20점 만점) ▲민주·투명성(20점 만점) ▲웹 소통(15점 만점) ▲공약 일치도(Pass/Fail) 등이다.

평가 방식은 평가 항목에 따른 30개의 세부 지표별 절대 평가로 진행해 총점 80점 이상을 SA등급으로 70점 이상을 A등급으로 선정했다.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A를 받은 곳은 전국 226개 시·군·구 중 48곳으로 광주·전남의 경우 나주시 외에 광주 남구, 여수시, 곡성군, 해남군, 영암군이 선정됐다.

나주시 민선 7기 공약은 7대 분야(▲다함께 고르게 잘사는 지역 ▲명품 혁신도시 ▲시민이 주인 된 지방정부, 혁신하는 지방행정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생하는 자치농업 ▲청년이 우뚝 서는 나주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나주) 총 82개 세부사업이며 1조3천여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이번 평가결과에 대해 강인규 나주시장은 “시민과 함께 민선 7기 공약을 만들고 주민배심원단의 심의를 통해 공약실천계획을 수립한 것이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 같다”며 “앞으로 공약이행 평가에서도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 시민과 함께하는 공약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나주=김영수 기자


나주=김영수 기자         나주=김영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