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AD

임플란트 시술, 정밀한 검진 통한 맞춤 시술 필요

  • 입력날짜 : 2018. 02.13. 12:20
직장인 이향미 씨(33세, 광주 상무지구)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해 집근처 치과를 찾았다. 이씨는 “건강하다고 생각했던 치아가 갑작스런 잇몸질환과 손실로 인해 임플란트를 고려하고 있어 의료진과의 상담 및 검사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시술계획을 수립하게 됐다.”고 말했다.

건강하다고 생각했던 치아건강도 신체의 노화나 사고, 치주질환 등의 다양한 이유로 인해 약해지거나 상실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치아건강 상실은 노년층에만 국한되는 것으로 여길 수 있으나 최근에는 댜양한 레저 스포츠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젊은 층 에서의 치아 외상환자도 늘어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충치와 같은 치과 질환을 오랫동안 방치하거나 관리소홀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처럼 상실하였거나 발치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 중 하나인 임플란트 시술은 나사 형태의 식립체를 잇몸뼈에 심은 후 인공치아를 연결함으로써 자연치아의 기능과 형태를 복원할 수 있다. 심미성이 중요한 앞니나 강한 저작력을 필요로 하는 어금니 등 치아 위치에 따라 부분적으로 식립할 수 있으며, 대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무치악환자의 경우 진행되는 전체임플란트, 최소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한 후 틀니를 연결하는 임플란트틀니 등 다양한 시술 방법이 적용된다.

고령의 환자 혹은 당뇨,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는 치료 과정에서 신체적인 부담을 가지게 되는데, 이 경우 레이저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함으로써 잇몸의 절개 부위를 줄이고 출혈과 통증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다. 레이저 자체의 살균 작용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을 제거할 수 있어 감염에 대한 우려가 적으며, 전반적인 회복 속도 및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임플란트 시술은 시술 자체에 대한 부담은 물론 비용과 기간적인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광주 상무지구 제이엘치과 김두희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술 방법이 상이하기 때문에 1:1 맞춤형 개인진료를 진행해야 한다”며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사후 정기적인 관리까지 이어지는 치과 선택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임플란트 시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치과전용 CT 또는 구강 스캐너와 같은 첨단의료장비를 통해 환자의 구강 구조 및 치아, 잇몸뼈의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 엔진 및 엑스레이 파노라마 등의 장비를 이용하면 뼈의 밀도 및 치아의 전반적인 정보를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시술 전의 정확한 진단은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및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하여 오차 범위를 줄이고 정밀한 시술을 가능하도록 한다.

직장인이나 학생 등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원데이임플란트 역시 다각도의 검진이 필요하다. 원데이임플란트란 발치부터 임플란트 식립, 임시치아 연결까지 하루에 완료되는 시술로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 경우 잇몸뼈에 유착된 임플란트의 고정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성공적인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서는 시술 전 3D 진단과정을 통해 잇몸뼈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광주임플란트 제이엘치과 측의 설명이다.

김두희 원장은 “임플란트를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진, 정교한 시술과 함께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환자 본인의 꼼꼼한 구강 관리가 필요하다”며 “중요한 것은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른 맞춤 시술을 진행할 수 있는 치료시스템 및 의료진의 실력이므로 충분한 상담 과정을 통해 이러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꼼꼼하게 따져본 후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한다”고 전하였다. /온라인뉴스팀


이 기사는 광주매일신문 홈페이지(http://www.kjdail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kj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