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책임정신 무장…국내 운반하역 기계산업 최강자

광주 매일신문 지역경제활성화 프로젝트
광주·전남 ‘스타브랜드’ 를 키우자 / ㈜반도호이스트크레인

오랜 경험·신뢰 바탕 최고품질·기술력 인정
지난해 경기불황 불구 매출액 810억원 달성
국내 선두주자 넘어 세계 초일류 기업 도약

최권범 기자 coolguy@kjdaily.com
2015년 05월 27일(수) 20:22
반도호이스트크레인 목포 공장 목포공장에서 생산되는 크레인 제품
㈜반도호이스트크레인(대표이사 유동윤)은 1973년 설립된 반도기계㈜로부터 기술 및 종업원, 기계 설비를 승계받아 지난 2002년 9월 설립된 물품취급장비 업체다.

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은 운반하역기계의 본령기업으로서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국내 몇 안되는 기업이다.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제철소, 조선소, 자동차 공장, 화학플랜트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운반하역기계의 대표 브랜드로 통한다.

삼성과 현대, 대우, GS 등 국내외 메이저 기업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은 경기 불황 속에서도 지난 한해 매출 810여억원을 올리며 국내 시장점유율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데 이어 올해도 매출 신장을 전망하고 있는 등 국내를 넘어 세계 초일류 운반하역기계 메이커로 도약하고 있다.

호이스트크레인은 무거운 자재 등을 옮기는 공장의 필수 설비 가운데 하나로 위아래로 들었다 내리는 ‘호이스트’와 수평으로 이동시키는 ‘크레인’을 묶어서 부르는 말이다.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은 불모지난 다름없는 국내 운반하역기계산업의 대표주자로 꼽힌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 특성상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하지만 크레인 분야에서는 40여년이 넘는 전통의 기업으로 이 설비를 쓰는 제조업계에서는 인지도가 매우 높다.

이 회사는 안산 호이스트 공장과 목포 크레인 공장을 비롯해 중국 텐진에 대규모 공장을 갖추고 각종 산업의 운반하역에 필요한 맞춤형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공장부지만 7천723㎡에 달하는 안산공장(반월공단)은 와이어 호이스트, 체인 호이스트, 방폭 호이스트 등 각종 호이스트를 연간 8천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완벽한 설비를 갖춘 국내 최대의 호이스트 전문 생산공장이다.

또 운반하역기계 전문업체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지난 2005년 완공한 목포공장(대불산단)은 크레인과 컨베이어(conveyor), 자동창고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250t 용량의 크레인까지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했다.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은 2007년 6월 대불산단내에 제2공장을 준공함으로써 생산능력을 배가시켜 명실공히 국내 최대의 운반하역기계 업체로 거듭나고 있다.

이 회사는 ISO 9001:2000, INNO-BIZ 확인서, 벤처기업 확인서, S-MARK 인증서, CE-MARK 인증서, 한국수력원자력·대우조선해양 공급업체등록확인서,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서 등을 보유하고 있을 만큼 선도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이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된 저력은 유동윤 대표이사의 경영이념에서 찾을 수 있다.

그 경영이념은 바로 ‘낙후된 기계공업의 진흥을 통해 국가경제에 기여한다’로, 국가 경제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전문 분야인 기계공업의 진흥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은 장인정신과 기업의 책임의식에서 비롯되는 참된 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활동과 기업활동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이같은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은 운반하역기계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쉼없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 회사의 제품은 고성능은 말할 것도 없이 값싸고 안전성이 뛰어나기로 정평이 나있다.

산업안전보건법상 0.5t 이상의 호이스트는 설계·성능 및 완성검사를 받게 돼 있다. 또한 검사에 합격된 제품에 한해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은 그동안의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안전관리공단의 성능검사에 합격된 제품만을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력 제품인 ‘와이어 로프 호이스트(wire rope hoist)’는 높은 안전성을 자랑한다.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이 개발한 ‘푸시 버튼 스위치’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요구하는 제반기능을 삽입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한 것으로 운전시 최상의 안전을 보증한다.

특히 ‘제한 스위치(Limit Switch)’는 2단구조로 제작해 1단은 조작선을 차단시키고 2단은 동력선을 차단시켜 안전성을 배가했다.

최근 출시한 ‘인버터 호이스트’는 최근 고기능의 호이스트를 요구하는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개발한 제품으로, 정숙·정밀 작업이 요구되는 산업현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의 호이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다양한 보호기능 및 충격 저감 기능을 적용해 호이스트의 수명을 극대화 시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용 무선 리모컨’도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기존의 저가 제품이 적용하지 못했던 16비트 6만5천여개의 고유 주소를 채택해 혼선으로 인한 오작동 위험을 없애 여러대의 크레인을 사용하는 현장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여기에 가볍고 작업환경이 타 제품에 비해 넓으며 방수 기능까지 갖춰 옥내는 물론 옥외, 분진지역 등 모든 작업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1대의 송신기로 여러대의 수신기에 적용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을 크게 줄였으며, 송신기 고장시 장비 교체시간이 감소해 조업대기 시간 지연에 따른 손실도 대폭 절감시켰다.

원격제어도 가능해 유해가스나 먼지, 고온, 다습 등 열악한 환경에서 벗어나 작업을 할 수 있어 현장 근로자들로부터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고객 감동경영으로 사회적역할 다할터”
유동윤 반도호이스트크레인대표

“품질은 물론 안전, 환경, 고객 감동의 경영을 실천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유동윤 ㈜반도호이스트크레인 대표이사는 끊임없는 노력과 집념으로 불모지나 다름없던 국내 운반하역기계산업의 발전을 이끌어온 업계 대표적 CEO이다.

유 대표는 창업 후 지금까지 한우물을 파며 운반하역기계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호이스트와 크레인 제품을 개발, 생산해 냈다. 또한 값싸고 안전하며 정숙한 운전과 취급이 손쉬운 제품을 만들어 내면서 회사를 국내외 납품실적 1위의 일류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유 대표는 국내 운반하역기계산업 발전에 매달려온 공로를 인정받아 그동안 지식경제부 장관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표창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표창, 중소기업진흥공단 으뜸기업 선정, 방호장치·보호구품질대상, 영암군수 표창, 신품질포럼 혁신대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그는 “국가 경제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전문 분야인 기계공업의 진흥을 위해 힘써 왔다”면서 “그 결과 자동차와 조선소, 화학플랜트, 원자력발전소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업들로부터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그러나 “경기침체와 회복세 부진이 장기화 양상을 보이고 있고 동종업체들과의 과도한 경쟁 등으로 영업 손실 확대와 시장 혼란에 대한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제 국내 대표 브랜드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새 도약을 위해 ‘뉴 반도 21’이라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며 “이는 최고의 품질, 고객감동, 무한 책임주의를 극대화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운반하역기계산업의 리더로 거듭나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내실경영 강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 생산성 극대화 등을 통해 수익 창출에 나설 계획”이라면서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초일류 운반하역기계 메이커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마지막으로 “고객들의 믿음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저희의 비상이 결코 멈추지 않도록 하겠다”며 “또한 장인정신과 책임의식을 갖고 기업활동을 펼쳐 지역은 물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반도호이스트크레인 연혁

2010. 07 방호장치, 보호구 품질대상 수상
2009. 05 제7회 신품질상 수상
2008. 12 벤처기업확인서·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확인서 획득
2008. 08 목포2공장 신설(우리산업)
2008. 02 목포3공장 신설(크레인 공장)
2007. 06 목포공장 세화동 준공(세화)
2007. 04 산업용 REMOCON·INVERTER HOIST 개발 출시
2006. 03 SEMI CRAB TYPE CEO HOIST 개발 출시
2005. 12 물류자동화공장반도기계(주) 공장이전(대불공단)
2005. 04 중국 천진 HOIST제조 공장 설립
2004. 07 한국 사후봉사 우수기업 인증(산업자원부/기술표준원)
2004. 06 CHAIN HOIST 부문 S-MARK(한국산업안전공단:KOSHA)
2004. 06 WIRE HOIST 부문 CE-MARK(AMTRI VERITAS)
2004. 06 CHAIN HOIST 부문 CE-MARK(AMTRI VERITAS)
2004. 02 물류자동화공장반도기계(주)설립
2001. 04 반도기계(주) 제품생산(HOIST, CRANE) 업무승계
2001. 04 반도호이스트크레인(주) 설립(경기도 부천시)


/글=최권범 기자 coolguy@kjdaily.com

/사진=김애리 기자 kki@kjdaily.com
최권범 기자 coolguy@kjdaily.com
이 기사는 광주매일신문 홈페이지(www.kjdail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kjdaily.com/1432725749349719156
프린트 시간 : 2024년 05월 25일 04:4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