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주년 5·18…인간의 지성·영적 치유 다룬다

‘떠오르는 마음, 마주하는 영혼’ 2020광주비엔날레 본격 가동
예술감독·참여작가 ‘GB토크’ 성료
전시·퍼포먼스·출판 등 선보일 터

정겨울 기자
2019년 10월 03일(목) 17:53
내년 9월 개막하는 제13회 광주비엔날레가 ‘떠오르는 마음, 마주하는 영혼’을 주제로 펼쳐진다. 사진은 지난 1일 진행된 ‘GB토크, 2020광주비엔날레 퍼블릭 프로그램’ 행사 현장.
내년 9월4일 개막하는 2020광주비엔날레 전시의 윤곽이 나왔다.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열리는 제13회 2020광주비엔날레는 ‘떠오르는 마음, 마주하는 영혼’(Minds Rising, Spirits Tuning)이란 주제 아래 인간의 지성을 다채로운 문화예술로 풀어낸다는 계획이다.

(재)광주비엔날레는 지난 1-2일 광주 남구 양림동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등 광주 일원에서 공동 예술감독인 데프네 아야스(Defne Ayas)와 나타샤 진발라(Natasha Ginwala), 참여 작가 9명이 참여한 가운데 내년 광주비엔날레와 연계한 ‘GB토크, 2020광주비엔날레 퍼블릭 프로그램’을 열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2020광주비엔날레에 초대된 참여 작가들의 1차 국내 리서치 일정과 예술감독의 작가 연구를 위한 방한 기간에 맞춰 추진됐다.

1일 예술감독들은 2020광주비엔날레 전시방향을 공유했다. ‘떠오르는 마음, 마주하는 영혼’이라는 주제를 발표했으며, 예술적이고 이론적인 기제로서 확장된 마음의 스펙트럼을 탐구해 인간의 지성(intelligence)을 문화예술로 풀어내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특히 비서구 세계에 자리하고 있는 전 지구적인 생활 체계와 공동의 생존을 위한 예술적 실천에 방향성을 두고 전시, 퍼포먼스 프로그램, 온라인 출판 플랫폼, 작가들과 사상가 및 이론 과학자 등을 초대한 퍼블릭 포럼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이날 밝혔다.

데프네 아야스와 나타샤 진발라 예술감독은 “저항의 역사와 공동의 트라우마가 오랫동안 스며있는 도시 광주에서 그 역사를 의식한다는 전제와 함께 마음을 확장할 수 있는 실천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전시 기획 의도”라고 밝히며 “5월 민중항쟁이 일어난 지 40년을 앞둔 지금, 삶과 죽음 사이의 여러 갈래의 문과 길(즉, 완전히 죽지 않은 상태의 중간 세계)을 오가는 과정을 통한 치유, 저항, 재구성의 고유한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해석을 찾고자 한다”고 말했다.

2일에는 용봉동 광주비엔날레 인근에서 작가 퍼포먼스와 작가와의 대화 시간이 진행됐다. 안젤로 플레사스(Angelo Plessas)는 디오니시안과 인도 의식을 따른 고대 의식 바탕으로 한 의식 퍼포먼스를 용봉동 중외공원 팔각정에서 펼쳤다. 아테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안젤로 플레사스는 작업을 통해서 도시의 삶에 대한 재평가와 고대와 자연으로의 영적인 재 연결을 이야기한다.

조현택 작가와 김상돈 작가가 참여하는 작가와의 대화도 광주비엔날레 제문헌 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조현택 작가는 시간과 흔적을 통해 시대성을 보여주는 사진 작업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김상돈 작가는 망자와 실종자의 정치적 지점에 대해 관람객과 논의했다.

이틀간 프로그램에 참여한 작가 9명을 포함한 2020광주비엔날레에 참여하는 작가 리스트의 일부도 공개됐다. 파시타 아바드,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 세실리아 뱅골리아, 인주 첸, 조현택, 바지날 데이비스, 파트리샤 도밍게스, 시안 데이릿, 존 제라드, 소니아 고메즈, 트라잘 헤럴, 린 허쉬만 리슨, 교즈데 일킨, 김상돈, 김실비, 릴리안 린, 캔디스 린, 에모 데 메데이로스, 아나 마리아 밀란, 키라 노바, 페르난도 팔마 로드리게스, 오우티 피에스키, 안젤로 플레사스, 갈라 포라스-킴, 주디 라둘, 세헤지 라할, 자콜비 세터와이트, 알렉산드라 수하레바, 시셀 톨라스, 세실리아 비쿠냐, 쉔 신 등 31명이다. /정겨울 기자
정겨울 기자
이 기사는 광주매일신문 홈페이지(www.kjdail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kjdaily.com/1570092803485368006
프린트 시간 : 2021년 10월 22일 08: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