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계영의 몸에좋은 제철음식](69)달래

톡 쏘는 매운맛·향 …봄철 원기 회복·자양강장 최고

2022년 03월 31일(목) 16:57
이른 봄이 제철인 달래는 알리신·비타민C 등이 풍부해 원기 회복과 자양 강장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봄철 춘곤증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 달래란?
달래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류, 무기질 등이 풍부하지만 특히 비타민C 성분이 더욱 풍부해 봄철 몸의 기운을 돌게 하고, 불면증을 이겨내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천연 자양강장제 역할을 하는 식재료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며, 암 예방, 여성의 자궁출혈이나 월경불순 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연 건강식품이다.

우리주변식품생태도감에서 달래는 ‘산산(山蒜), 소산(小蒜), 야산(野蒜)’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다년생 초본으로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나 들의 풀밭에서 자란다. 봄에 연한 잎을 생으로 무쳐 섭취하거나 된장국, 달래무침, 달래장아찌, 달래전 등으로 더욱 좋은 식품이다.


# 달래 맛있게 먹는 방법
달래는 알칼리성 식재료로 산성식품인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 성분 등이 풍부해 육류와 함께 섭취를 하면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어서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이다. 또한, 맵고 쌉쌀한 맛이 일품인 달래에는 비타민류가 다양하게 함유돼 있는데, 열에 약한 비타민 C의 손실을 적게 하기 위해서 조리 시 식초를 넣어 조리하는 것이 좋으며, 생으로 섭취하거나 식초를 넣어 무침으로 먹거나 국으로 끓여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달래 잘 고르는 방법
달래는 고를 때에는 먼저 줄기가 진한 녹색으로 싱싱하면서 줄기가 절단된 것이 없는 것을 고르고, 알뿌리가 통통하면서 알이 매끄럽고 윤기가 있으면서 둥근 것으로 썩은 냄새가 없는 것이 좋다. 달래는 줄기와 뿌리를 먹는 채소로 알뿌리가 큰 것이 강한 매운맛이 있지만 식감이 질길 수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가 좋으며, 줄기가 누렇거나 시들고, 마른 것은 피하고, 잎 모양 또한 고르면서 억세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게 좋다.


# 달래의 부작용
몸에 좋은 달래도 사람에 따라 독이 될 수 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적당량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산이 올라와 위염, 위궤양, 속 쓰림,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달래 관련 문헌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약간 있는데 이 약 기운은 비장과 신장으로 들어간다’라고 기록돼 있으며, 또한, ‘속을 덥혀주고 음식이 소화되도록 도우며, 곽란으로 구토와 설사하는 것을 멎게 하고, 고독을 치료한다’라고 전하고 있다. 당나라 때 진장기(陳藏器)의 본초서인 ‘본초습유’(本草拾遺)에서 ‘달래는 적괴를 다스리고 부인의 혈괴(血塊)를 다스린다’고 기록돼 있다. 적괴는 암이나 종양 등을 뜻하며, 혈괴는 부인과 계통의 암, 종양 등을 말하는 것으로 암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우리 몸에 좋은 달래
▶첫째. 혈액순환에 좋음
달래에는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관 건강 개선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해독효과가 있어 체내에 쌓여 있는 독소와 노폐물 및 나트륨을 배출시켜 몸의 붓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둘째. 빈혈에 좋음
달래의 철분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해빈혈증상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자궁출혈 및 여성에게 나타나는 질환개선에도 좋은 식품이다.

▶셋째. 면역력 강화에 좋음
달래에는 비타민A, B, C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알레르기 질환이나 환절기 감기, 피로감 증가 등의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B는 잇몸병이나 입술 터짐 등의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넷째. 피부미용에 좋음
달래에는 비타민C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미용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멜라닌 색소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주근깨 제거와 기미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다섯째. 다이어트에 좋음
달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변비 개선과 체중감량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단백질 보충에도 좋으며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 해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여섯째. 항암효과에 좋음
달래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세포가 변이가 되는 것과 암세포 증식과 전이를 억제시켜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로 대장암과 위암 그리고 간암과 이외 소화기계통에 발병하는 식도암과 위암 등의 예방효과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곱째. 자양강장에 좋음
달래의 알리신 성분은 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도와 신진대사 촉진과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C가 많아 봄이나 겨울철 쇠했던 기력을 되살리고, 피로회복에 좋아 봄철 춘곤증 등 증상을 극복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식품이다.

<박계영·길식문화전략연구원 대표>
이 기사는 광주매일신문 홈페이지(www.kjdail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kjdaily.com/1648713456570887185
프린트 시간 : 2023년 01월 30일 10:5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