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는 창업 청년들에게 어떤 기회 줄 것인가? / 장초롱
2023년 03월 06일(월) 19:30
장초롱 퍼니라이프 대표
광주시는 지난 1월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청년이 꿈을 이루는 기회도시 광주’를 비전으로 한 ‘2023년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광주 청년이 정착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청년 참여와 소통강화’, ‘청년 삶 안전망 구축’, ‘지역맞춤형 청년일자리 창출’로 정하고, 총 사업비 2천53억원을 투입해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5개 분야 93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주거 분야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청년 맞춤형 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등에 1천97억원을, 교육 분야는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운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 등에 209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복지·문화 분야는 청년 13(일+삶)통장지원, 청년드림은행 등에 199억원을, 참여·권리 분야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청년위원회, 청년센터 등에 22억원을 투입한다. 일자리 사업으로는 38개 사업 524억원을 투입해 취·창업 지원, 청년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 이에 필자는 이중 청년 창업 분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광주시는 창업페스티벌, 광주창업포럼 개최를 통해 창업문화를 확산하고, 5천억원 펀드 조성 등을 통한 창업기업 도약 지원, 창업으로 대표되는 일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광주역 창업벨리를 호남권 최대 규모의 창업혁신 단지로 구축할 계획을 갖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광주시청 시민홀에서 ‘창업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 를 위한 협약식이 있었다. 이날 이곳에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광주테크노파크, 광주정보문화 산업진흥원 3개 기관의 계획 발표, 민·관협력을 위한 광주시, 기관, 기업, 투자사 간의 업무협약 체결 등이 진행됐다.

위와 같은 지원과 관심은 가히 건국 이후 가장 창업하기 좋은 시기라는 것에 다른 의견을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기존 제조나 SW 중심에서 콘텐츠, 관광, 로컬, 소셜 등 소외된 분야 또한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생겼고, 그에 따른 투자시장 또한 규모가 커지면서 스타트업 분야에 힘을 더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우리지역에서 진행하는 청년창업특례보증사업의 경우는 아이디어와 기술력은 있는 반면 자금과 담보력이 부족한 청년창업가의 창업을 유도하고, 고용 창출 및 청년창업기업 육성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첫 발을 내딛었다.

이와 같은 창업 및 스타트업 지원사업은 긍정적인 면과 함께 아쉬운 부분도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원사업만으로 기업을 유지하는 지원사업 헌터들의 탄생이다. 충분한 시장조사와 아이템 분석, 기업가 정신을 통한 창업의 형태도 물론 있지만, 국가나 지자체의 지원 자체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일명 지원사업 헌터들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다양한 지원사업과 단계별 연속지원가능 등으로 수년간 지원사업만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방식인데, 물론 이 헌터들로 인해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창업지원을 줄이거나 없애자는 것은 아니다.

다만, 청년이 꿈을 이루는 기회도시 광주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헌터들을 잘 걸러낼 수 있는 지원정책의 세분화와 창업에 대한 기본 소양 교육이 병행돼야 한다는 점이다.

건전한 창업생태계의 조성을 위한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지역에서는 광주창업플랫폼이라는 광주시 창업지원정보를 모아 놓은 어플이 존재한다. 이미 이것에서 수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정보를 얻고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보였다. 창업에 관한 지원사업들은 많이 보이고 있는 반면 창업에 대한 기본소양을 얻기 위한 창업교육사업(멘토링 등)은 부족해 보인다.

창업에 관한 아이디어와 관심은 있으나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예비창업자가 지원사업만을 바라보며, 본인의 아이템을 가꾸는 작업이 아닌 지원사업에 해당 되기 위한 작업으로 변질되는 안타까운 상황은 더 이상 생기지 않기를 바란다.

현재의 창업 붐이 버블이 아닌 지속가능한 창업 생태계 조성이 되기 위해 지자체 및 창업지원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과 장기적인 계획수립이 필요하다.
이 기사는 광주매일신문 홈페이지(www.kjdail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kjdaily.com/1678098606596830019
프린트 시간 : 2024년 07월 17일 05:3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