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공 광주본부,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 나섰다

에이엠특장 172만달러 등 수출협약 잇따라
지역 중소기업 해외진출 확대·판로개척 지원

양시원 기자
2023년 09월 21일(목) 20:41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는 광주 자율형 미니클러스터 회원사와 함께 ‘2023 광주 산업단지 수출지원단 인도네시아 시장개척단’을 꾸려 지난 16-20일 3박5일 일정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 행사 지원에 나섰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 제공>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가 지역 수출기업 판로 개척을 위해 인도네시아 공략에 나섰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는 광주 자율형 미니클러스터 회원사와 함께 ‘2023 광주 산업단지 수출지원단 인도네시아 시장개척단’을 꾸려 현지 행사 지원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광주·제주 자율형MC 사업기획 전략회의에서 해외시장 개척을 원하는 회원사 요청에 대한 후속조치로 기획된 이번 사업은 지난 16-20일 3박5일 일정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진행됐다.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사전시장조사·시장성평가 ▲유망바이어발굴·매칭 ▲수출상담회 진행 ▲전시회 참관 등의 프로그램을 펼쳤다.

18일 진행된 수출상담회에서는 ▲압축식진개차 등 특장차 제조기업인 ㈜에이엠특장 172만달러 ▲치과용 합성골 이식재 Bontree 등의 치과 의료기기 개발·제조 전문기업 ㈜휴덴스바이오 10만달러 ▲LED피부미용기기를 생산하는 ㈜소프트웰스 12만달러 수출협약을 체결하는 등 참가기업들의 성과가 이어졌다.

또 산단공-광주테크노파크-세계한인무역협회 자카르지회는 ‘광주지역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협약기관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광주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판로개척 지원에 대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19일에는 인도네시아 산업단지 디벨로퍼인 자바베카(Jababeka)와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연계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광주지역 중소기업이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기윤종 ㈜벤텍프런티어 대표는 “중소기업의 경우 수출실적과 직결되는 해외시장 개척 분야에 많은 자금을 투입하는데 부담이 크고, 박람회 참석과 수출상담회를 통한 현지 바이어발굴을 적극적으로 하고 싶으나 노하우 부족으로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라며 “지속적인 해외시장개척단 사업 운영으로 광주기업들의 수출 판로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황상현 산단공 광주지역본부장은 “현재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수출·투자 쌍둥이 절벽, 고물가 위기 지속에 따른 수요 감소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번 해외시장개척단 파견을 통해 광주지역 수출기업의 판로개척 및 수출 증대를 예상하며, 이후 후속 연계지원을 통해 관내 수출 활성화에 주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양시원 기자
양시원 기자
이 기사는 광주매일신문 홈페이지(www.kjdail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kjdaily.com/1695296513611978004
프린트 시간 : 2024년 02월 26일 0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