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0일(목요일)
홈 >> 기획 > 우수중기탐방

[우수중기탐방] 피부에 착한 ‘ALA-펩타이드’ 해외 화장품 시장 ‘우뚝’
산학연 R&D 집중투자 세계 최초 합성·개발 ‘주목’
여드름 케어·발모 촉진제품 수출, 현지법인화 추진 유니크메디케어

  • 입력날짜 : 2017. 04.12. 19:53
유니크메디케어는 세계 최초로 천연대사 물질인 ‘ALA’에 ‘Peptide’를 합성해 여드름, 발모, 피부개선 등에 다양한 솔루션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니크메디케어의 ‘미백 주름개선 화장품’,‘발모솔루션’, ‘보습제’, ‘클렌져’, ‘BB크림’의 모습.
유니크메디케어

최근 미세먼지, 자외선 등 다양한 외부환경의 영향으로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피부 솔루션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광주과학기술원 창업기술화센터 내에 위치한 ‘유니크메디케어(대표 김경찬)’는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는 기능성 화장품 제조업체로서 한국뿐 아니라 세계 코스메틱 마켓에서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유니크메디케어는 특별한 도전정신과 산학연 협력, 6년간 20억원이라는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지역 내 우수 강소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제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세계최초 신물질 ALA-펩타이드 합성=유니크메디케어는 화장품, 건강식품 제조 및 공급업체로서 산학연 협력기술개발 지원과 더불어 탄력적으로 성장한 업체이다.

유니크메디케어는 ‘발모’와 ‘여드름 케어’ 시장에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갖추고자 지속 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했다. 특히 세포활성 및 피부에 흡수돼 관련세포들을 함께 활성화시키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천연물질 ‘ALA(5-Aminolevulinic acid)’에 주력했다.

ALA는 유기체의 테트라피를 생합성 과정에서 발견되는 중간물질의 하나로, 환경친화적이면서 부작용이 적은 생체(천연대사)물질이며, 면역증진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 내성 발생이 없는 천연 활성 물질이다. 식물성장 촉진제, 광역학적 암진단 치료제, 화장품 원료 등으로 폭넓게 응용되고 있으나 낮은 피부 침투력과 자외선에 의한 세포 독성의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유니크메디케어는 이런 점에 착안해 ALA에 펩타이드(Peptide)를 세계최초로 합성해 ‘ALA+Peptide’ 신물질을 토대로 여드름, 발모, 피부 개선 및 미백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능성 원료들을 연구 개발해 그 원료들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솔루션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이렇게 개발하게 된 ‘알라벡스 (ALAVAX)’ 외에도 신물질 4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광감각제를 포한하는 염증성 피부질환 개선용 조성물’ ‘여드름 개선용 조성물’ ‘광 조사를 이용한 광감각제-펩타이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발모 개선 또는 촉진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방법’ 등 특허를 취득했으며, 현재 미국과 중국은 특허 등록이 결정됐으며, 일본 또한 곧 등록될 예정이다. 이러한 유니크메디케어가 만들어낸 신물질 5종은 ICID(국제화장품원료집)에도 등재돼 있으며 일본 및 페루, 말레이시아, 몽골 등 글로벌 코스메틱 마켓에 수출성과를 얻는 등 그 연구 성과와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유니크메디케어는 동신대 제약공학과 임순호 교수팀, 경북대 피부과 이원주교수팀, 경북대의과대학, BIO FD&C 의약나노연구소, 광주과학기술원 생명과학부(GIST) 등과 활발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광주테크노파크와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지역 기관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연구 개발 및 해외 바이어 발굴 등에 도움을 받고 있다.

◇천연 원료 바탕 기능성 제품 개발=현재 유니크메디케어가 생산·판매하고 있는 주력 제품은 5종이다. 특히 ‘ALAVAX (발모솔루션)’는 국내외 기존의 발모제품보다 뛰어난 기능으로 탈모방지, 양모, 육모 등에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제품을 실수로 맛보게 되더라도 이상이 없을 정도로 천연 대사(활성) 물질로서 부작용이 없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장기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 ALAVAX는 국내피부과학회에서 우수연구과제로 선정됐으며 지난 2016년 7월에는 피부과학회지에 논문이 게재 됐고, 세계 최고의 외형 발모제인 ‘미녹시딜’과 비교 실험결과 38% 이상 호전된 결과를 보인 연구 결과도 보유하고 있다.

‘TX (트러블케어 솔루션)’는 여드름 개선 세럼으로 유니크메디케어에서 기존에 피부과 병원에 납품하던 ‘ACN1(Acne Care Number 1)’ 제품의 기술을 응용·업그레이드 시켜 집에서도 관리하는데 편리하도록 홈케어 용으로 새롭게 출시해 판매 중이다.

이밖에 손상된 피부세포 활성화와 피부 본연의 기능을 되찾아주는 기능을 가진 ‘ECLAIRER (미백 주름개선 화장품)’과 트러블케어,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 등의 복합 기능을 가지고 있는 ‘ALACELL BB 크림’도 인기를 끌고 있다.

향후 유니크메디케어는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기초·메이크업 제품 개발에 주력해 일반피부와 민감성피부, 트러블 피부를 가진 모든 사용자들이 피부 자극없이 사용할 수 있는 쿠션파운데이션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 최근 눈썹을 강조한 메이크업이 유행함에 따라 눈썹 및 수염도 새롭게 떠오르는 뷰티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어 이런 추세에 맞춰 눈썹 및 수염발모크림을 개발해 본격 생산을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유니크메디케어의 기존 보유제품인 ‘ALAVAX’를 응용했으며 여성의 경우 눈썹·속눈썹에 도포하고, 남성의 경우 수염에 도포했을 때 모발 성장촉진과 발모에 도움을 주며, 문신 시술 등과 달리 부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아 체모의 건강한 성장을 도울 예정이다. (문의 070-7802-2111)/오승지 기자 ohssjj@kjdaily.com


오승지 기자 ohssjj@kjdaily.com         오승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