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5일(화요일)
홈 >> 기획 > 기획일반

[문화향기따라 삶을 힐링하다] 생활 속에 녹아든 문화예술교육
사람이 있는 문화, 예술이 있는 삶

  • 입력날짜 : 2019. 04.18. 19:13
‘2018어린이목수축제-나는 목수다’ 행사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단체 사진. /광주문화재단 제공
‘호모루덴스’(Homo Ludens)는 유희인 인간을 뜻하는 용어이다. 유희는 단지 논다는 의미가 아니라 풍부한 상상력과 다양한 창조활동으로 학문이나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창조적 상상력은 즐거움의 체험을 통해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문화예술교육’은 이를 하는 데 있어 매우 주요한 매개체라 할 수 있다.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욜로’(YOLO), ‘소확행’(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은 최근에 나타낸 신조어로 삶을 대하는 새로운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그것들의 공통점은 자기에게 중요한 가치와 소신을 지키며 현재를 후회 없이 살고자 하는 마음일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실생활에서 그 필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50+세대를 위한 ‘경자씨와 재봉틀-생애전환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문화비전2030’을 발표하면서 문화비전 3대가치를 자율성의 가치, 다양성의 가치, 창의성의 가치에 뒀다. 3대 가치가 실현되고 국민의 삶 속에 녹아들어가게 하는 주요한 수단이 문화예술교육으로부터 풀어내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다.

이에 광주시도 문화예술교육종합계획(2019-2022)을 수립하고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광주문화예술교육배움센터(聽)조성’과 ‘거점예술배움터’ 운영, 계층별 특화된 콘텐츠의 문화예술교육사업, 문화예술교육교류와 확산 등의 사업을 통해 실현해 나아갈 예정이다.

2019년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중앙과 지방정부의 문화예술교육정책에 기반한 다양한 계층의 시민 대상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다.

첫째, 개인과 공동체의 자율성을 확보하고 개인의 문화 권리를 확대해가기 위해 ‘광주문화예술교육기반구축사업’을 통해 11개 사업을 운영한다.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동네예술배움터’로 18개 운영단체를 선정하고 시민들의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실행될 수 있도록 했으며, ‘토요문화학교운영사업-주말예술배움터’는 16개 운영단체를 선정해 주말에 아동 및 그 가족과 또래들이 문화예술교육을 매개로 소통하고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광주문화재단 토요문화학교 수업장면.

‘창의예술학교’는 광주형 및 생애주기형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운영을 위해 아동 및 청소년, 중장년여성을 대상으로 ‘바퀴달린학교’, ‘시소학교’, ‘달할매학교’를 운영한다. 오는 20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삶의 경험학교인 창의예술학교의 문을 연다.

둘째,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다양한 문화를 일상에서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마추어 예술동아리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을 실시한다. 33개 동아리의 특성에 맞는 강사를 지원하고 매개자인 문화코디네이터와 소통하고 배움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함으로서 지역민의 문화향유의 질도 함께 높아질 것이다.

셋째, 지역 내 문화시설과 문화예술교육관련 기관에 문화예술교육사가 파견되고 유아문화콘텐츠의 개발과 실행을 통해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이 실현된다.

넷째, 다양성과 창의성 실현을 위한 50+세대를 위한 ‘경자씨와 재봉틀-생애전환문화예술교육’, ‘창의예술연구소’, ‘문화예술교육ODA’, ‘청년인생설계학교’, ‘어린이목수축제’, ‘19광주문화예술교육축제-아트날라리’등을 통해 각 대상별 시민들을 만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새 예술정책 ‘사람이 있는 문화, 예술이 있는 삶’처럼 개개인의 생활 속에서 작은 기쁨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예술과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다.
정혜영 <광주문화재단 정책교류연구팀>

봄날의 따뜻한 볕 아래 피어난 꽃과 부지런해진 생물들의 움직임처럼 한 해 준비를 마치고 시민 여러분들을 기다리는 많은 문화예술교육단체들의 프로그램과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할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통해 광주시민의 삶이 문화예술로 풍족하고 윤택해지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및 토요문화학교와 창의예술학교 선정단체에 대한 정보(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연락처 등)는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 gjarte.com)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