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28일(일요일)
홈 >> 뉴스데스크 > 문화

포스트코로나 시대 ‘문화 일류도시’ 실현 속도낸다
광주시, 2021년 문화관광체육 분야 핵심시책 발표
아특법 개정안 통과 총력…전통생활음악당 등 추진

  • 입력날짜 : 2021. 01.20. 20:16
광주시가 문화예술로 미래 가치를 창출하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 한 발짝 나아간다.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한 관광 정책을 선도해 ‘문화 일류도시’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시는 20일 2021년 문화관광체육 분야 핵심시책을 발표했다.

먼저 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아특법)의 유효기간을 5년 연장하는 내용의 ‘아특법 개정안’이 오는 2월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아특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국회, 문체부,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공동 대응하는 한편,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2023년 연차별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5대 문화권 및 핵심거점을 집중 육성,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재도약을 모색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인·단체를 위한 지원도 늘린다.

시는 통합공모를 통해 예술인·단체를 발굴해 문화예술분야 민간보조금을 지원한다.

광주프린지페스티벌, 아트피크닉, 미디어아트페스트벌, 국악상설공연 등 지역 대표 축제·공연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광주문화재단과 협력해 지역 내 각종 문화예술 행사, 문화 일자리 등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양방향 통합홍보 플랫폼 개설한다.

공연영상 온라인 송출시스템을 구축해 비대면 방식의 예술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올해는 광주가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 지정된 지 7년이 되는 해다.

시는 광주 남구 구동 일원에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플랫폼’(AMT센터) 개관에 맞춰 새로운 미디어아트 비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시의 새로운 관광 랜드마크를 목표로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플랫폼 파사드 콘텐츠’를 개발하고, ‘아시아문화광장 콘텐츠’와 양림동-전남도청을 잇는 ‘아시아 콘텐츠 인터렉티브 월’을 조성할 예정이다.

다양한 문화 기반시설도 들어선다.

국내 최대 선사유적지인 신창동 유적지에 건립되는 ‘선사체험학습관’과 정율성선생 생가 부지에 조성되는 ‘정율성 선생 역사공원’을 연내 준공한다.

인문도시의 기반이 될 ‘광주문학관’, ‘광주 대표도서관’, ‘하남지구 시립도서관’과, 중외공원 일원에 복합문화예술공간인 ‘아시아예술정원’, 동명동 일원에 조성되는 ‘광주대표 문화마을’도 올해 착공된다.

전통생활음악 생산·보급·향유의 통합플랫폼 기능을 수행할 ‘광주전통생활음악당’은 문체부와 협의를 거쳐 타당성 및 기본계획용역을 추진한다.

옛 광주여고 체육관을 리모델링해 지역 예술인재 양성의 거점역할을 수행할 ‘아시아 예술인재 양성 거점공간’도 한국예술종합학교·아시아문화전당 등과 MOU를 체결하고 연내 실시설계 용역을 마무리한다.

‘비엔날레전시관’ 신축은 올 상반기에 중앙정부의 예비타당성심사를 완료하고, 문화콘텐츠사업의 핵심기반이 될 ‘한국문화기술연구원(CT)’도 광주 설립의 필요성을 홍보하는 등 유치 활동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온라인 관광 마케팅도 강화한다.

시는 광주관광재단 등과 협력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광주의 AI산업, ICT 산업을 연계한 언택트 관광 콘텐츠를 개발할 요량이다.

온라인 관광 마케팅을 통해 ‘안심 여행지 광주’를 만들고, 광주의 예술관광 기반을 활용한 정책을 마련하고 비엔날레, 디자인비엔날레, 미디어아트페스티벌 등 문화예술 사업과 연계해 예술관광이 광주의 대표브랜드로 정착할 수 있도록 주력한다.

‘스포츠도시 광주’로서의 위상도 높인다.

‘한국수영진흥센터’는 올해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하고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대한수영연맹과 협의해 ‘2021광주수영선수권대회’를 개최해 국제수영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광주FC는 구단주와 선수, 선수와 시민간 소통채널을 강화해 선수단 중심의 시민친화형 구단으로 변화하기 위한 혁신방안이 추진된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올해는 아특법 개정과 문화기반시설의 확충,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는 등 ‘문화일류도시 광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겨울 기자


정겨울 기자         정겨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